어빌 소모량, 멀티포지션












fm2017에서의 어빌 다이어트.


결론부터 말하자면 어빌 다이어트는 막혔다.


포지션마다 능력치에 따라 어빌이 소모하는 정도가 다르다는 것은 동일하고 수치 또한 2016과 같다.


하지만 포지션 조합을 했을 시, 어빌 소모량의 구간을 정하는 방식이 바뀌었다.




(기준값인 x축, x=0의 값의 설정은 모든 능력치가 10일 때. 즉 평균값을 가졌을 때의 어빌인 79로 했다.)



2016



fm2016까지의 포지션 조합 시, 멀티 포지션의 어빌 소모량 구간이 정해지는 방식이다.



특정 능력치의 어빌 소모량이 A포지션에서는 -20~20까지 40. / B포지션에서는 -10~10까지 20 이라고 한다면


A포지션과 B포지션을 결합했을 시, 해당 능력치의 어빌 소모량 구간은 -15~15가 된다.



A포지션을 갖고 있는 선수의 태클 능력치가 20이라고 한다면 어빌 소모량은 20 

B포지션에서는 태클 능력치가 20일 때, 어빌 소모량은 10

A+B포지션을 조합 한다면 태클 능력치의 어빌 소모량은 평균값인 15가 된다.


2016



(fm2016에서의 어빌소모량표 일부)


위 그래프 내용과 같다.


A포지션의 해당 능력치 1일 때의 값과 B포지션에서 1일 때의 값의 평균값이 A+B포지션에서 1일 때의 값이 된다.


이런식으로 멀티포지션이 되면 해당 포지션에서의 어빌소모량 모델의 평균값을 가지는 형태.

그렇다면 fm2017에서는 어떻게 바뀌었을까?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어떤 선수의 RCA가 ST에서는 160 / MC에서 140 / AMR에서 150이라고 한다면


16에서는 대략 150에 가까운 RCA가 나왔을 것이다.


허나, 17에서는 160이다. (평균값이 아닌 최대값으로 나오게 된다.)


조금 더 정확하게는 포지션 높이 차, 라인 차이에 의해 164 정도 나왔을 것이다.




2017



fm2017에서는 멀티포지션의 어빌소모량 구간이 평균값이 아닌 최대값을 따라간다.


위에 있는 16 그래프와 비교해보면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특정 능력치의 어빌 소모량이 A포지션에서는 -20~20까지 40. / B포지션에서는 -10~10까지 20 이라고 한다면


A포지션과 B포지션을 결합했을 시, 해당 능력치의 어빌 소모량 구간은 -10~20이 된다.


포지션 조합을 통한 어빌 소모량 절약은 기대할 수 없게됐다.


오히려 능력치에 따라 약간 상승할 정도이다.


2017




(fm2017 어빌소모량표의 일부)


16표와 다르게 1일 때의 최대값, 100일 때의 최대값이 어빌 구간이 된다.


간격은 평균이지만 수치는 오히려 오른 모습니다.



포지션을 3개 조합했을 때의 어빌소모량 구간


1일 때의 최대값에 포지션 높이 차이로 인한 가중치 +3이 붙었다.


(기본값 자체에 가중치가 붙었다.)


가중치에 대한 내용은 아래 참고


fm2017에서의 포지션 조합





fm2017에서는 단순하게 이렇게 생각하면 된다.


어떤 선수의 능력치가 AML포지션만 가질 때는 154. AMC에서는 160. MR에서 165이면


대략 최대값인 165가 세가지 포지션을 가질 때의 RCA값이다.


(세부 능력치나 아래 가중치 요소에 따라 달라진다.)






포지션 조합에 따른 어빌값에 영향을 주는 요소


포지션 갯수


포지션 높이 


라인


포지션 적응도


4가지가 있다.



포지션 갯수




멀티 포지션을 갖는 선수의 기본 어빌값은 포지션이 추가될 때마다 3씩 증가한다.


4번째 포지션부터 +3씩 붙는다고 생각하면 된다.


누적이 아니라 하나 추가될 때마다 3씩 늘어난다.

포지션 높이




포지션 높이가 다를 때, +3 어빌 기본값이 높아진다.


(포지션이 두개까지는 가중치가 없다.)


(예외 - 1선과 4선 조합 시, 포지션이 단 두개라도 +8의 가중치가 붙는다.)


공미-중미 라인은 2선 / 중미-수미 라인은 3선으로 같은 높이라 본다



포지션 라인




포지션 조합 시, 높이가 다를 때 (위 사진은 3선과 4선)


세로 라인에 따라 세번째 라인에 가중치가 +1 붙는다.


왼쪽은 라인이 3개이므로 +4(높이로 +3, 라인으로 +1)


오른쪽은 라인이 2개이므로 라인으로 인한 가중치는 없다.


포지션 적응도


전작과는 다르게 포지션 적응도 15까지는 영향을 미치지 못한다.


16부터 단계별로 영향을 미치는데 이는 나중에 다시 작성하도록...



어빌 소모량표



어빌 소모량표는 2016과 동일하다. 


다만 포지션 조합 시, 적용되는 구간이 달라졌을 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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