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 RCA







13. RCA



건조스킨에서는 히든스탯인 RCA를 인겜에딧 없이 볼 수 있었습니다.


17은 현재 인겜에디터가 있어야 RCA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인겜에딧 팔아먹으려고 막아놓은게 아닌가...)




현재 인겜에딧이 없으면 RCA가 10으로만 출력됩니다.



선수단 화면, 선수 검색 화면에서 GZ views를 선택하면 RCA를 볼 수 있습니다.


RCA 항목을 숨기고 싶다면 해당 항목 행제목에서 행삭제를 눌러줍니다.


선수 능력치 창 오른쪽 아래 부분에서 휠을 굴려주면 히든스텟이 나타납니다.









인겜에디터가 있으시면 선수 사진 위에 RCA별 모양이 나타납니다.




어빌별을 안나오게 하려면


panels\gunzo\gunzo player profile.xml을 열고


<!-- RCA star rating -->

<widget class="value_based_picture" id="rcaz" scale_picture="false" transparency="1">


위 부분을 찾은 다음 1을 0으로 고쳐줍니다.




선수단 목록에서 RCA를 나오게 하려면


panels/team/team squad.xml 파일을 엽니다.



RCA로 검색을해서 위 위치로 가신다음에


-->  요거를 아래처럼 RCA 옆으로 이동시킵니다.




위 처럼 괄호를 잘 닫아주시면




GZviews에서 RCA가 잘 나옵니다.



포지션 조합시 적용되던 어빌소모량 구간이 달라짐에 따라 더이상 어빌 다이어트가 먹히지 않습니다.


fm2017에서의 어빌소모량을 알아봅시다.


http://fmgunzo.tistory.com/74



시간이 나는대로 연구, 정리하겠습니다.





어빌 소모량



fm의 어빌 계산 시스템은 선수의 포지션에 따라 다르게 적용된다.


해당 포지션의 중요 능력치는 그만큼 어빌을 잡어먹는 양이 많다.


아래 표를 참고해서 선수 성장이나 재분배의 최적화를 이뤄낼 수 있다.


어려운 내용이니 공부가 필요하다.




fm2017부터는 포지션 자체가 어빌을 먹는다고 생각해도 된다.




개념의 이해


흔히 어빌다이어트에 이용되는 개념이다. 선수 성장의 방향이나 재분배의 원리에 대한 내용이다.

 

먼저 CA, PA, RCA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CA = Current Ability 현재 어빌

PA = Potential Ability 포텐셜

RCA = Recommended Current Ability 현재 추천 어빌




RCA를 물의 부피

CA를 컵

PA를 컵의 최대 크기로 비유해보자.


선수 능력치 하나하나는 (물)분자로 볼 수 있다.


물분자 하나하나가 모여서 물이되고, 물(RCA) 곧바로 컵에 꽉 차도록 담긴다. - 재분배


물분자에 비유했지만, 분자들은 모두 크기가 다르며 분자들의 종류에 따른 크기를 결정하는 것은 포지션이다.


컵(CA)의 크기는 유동적이어서 선수 성장에 따라 커질 수도, 작아질 수도 있다.


물(RCA)는 곧바로 컵(CA)에 꽉 차도록 차오르는 성격이 있어서


컵(CA)의 크기가 커진다면 곧바로 따라 차오른다. 반대로 컵(CA)의 크기가 작아진다면 넘치는 양 만큼


사라지게 된다. (이를 재분배라 하는데, 재분배는 보통 선수 어빌의 변화가 일어난 후 10일 정도 후에 나타난다.)


'RCA는 CA에 수렴한다'라고 표현한다.





보통 CA는 선수 성장에 따라 독자적으로 변동하며


선수 능력치에 따라 RCA가 결정된다. 그리고 재분배 시기에 RCA는 CA에 수렴한다.



예)

훈련과 자연성장을 통해 어빌(컵의 크기)이 10 상승했다면

그에 맞춰서 RCA(물의 부피)가 차오른다.

RCA는 곧 능력치의 합이므로 선수 능력치 상승을 가시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부상과 노쇠화로 인해 어빌이 10 떨어졌다면

그에 맞춰서 RCA(물의 부피)가 넘치는 양 만큼 사라진다.

넘쳐서 흘러내린 물의 양 만큼 능력치(물 분자)도 깎이는 모습이다.



훈련을 통해 순간속도를 상승시키고 있다. 순간속도는 어느 포지션에서나 꽤나 큰 분자이므로

순간속도를 물에 넣는 순간 물의 부피가 크게 증가해서 컵을 넘치는 일이 발생할 수 있다.

일시적으로 일괄적인 능력치 하락이 생기는 부분이다.


(일괄적인 능력치 상승과 하락은 백분율 능력치로 보면 쉽게 예견 가능하다.)







예)

A - 분자 100개 부피 10

B - 분자 150개 부피 10


과학 시간은 아니지만, 밀도 차에 대하여 생각해보자. fm에서 선수 능력치는 분자에 해당한다.


꿀분배라 함은 분자의 갯수, 혹은 크기가 큰 분자들이 제한된 크기의 컵 안에 얼마나 꽉꽉 담겨 있는가의 문제이다.


A와 B의 부피는 같더라도(CA가 같아도) 안에 담겨 있는 내용물의 종류와 갯수는 다르다.



A - 패스20, 판단10, 시야10

B - 패스15, 판단15, 시야15


이와 같은 식으로 선수의 어빌은 같으나, 능력치 분배는 전혀 다른 경우가 있다.


A, B선수의 포지션에서 패스 능력치의 어빌소모량이 많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다.


해당 포지션에서 능력치당 어빌 소모량의 대소로 인하여 분배가 좌우되며


포지션 조합을 통하여 중요 능력치의 어빌 소모량을 낮추는 것이 어빌 다이어트의 원리이다.


(단, A선수와 B선수의 단순 성능 비교는 어렵다.)






(FM2016용 어빌소모량표)





어빌 소모량표의 해석


포지션마다 해당 능력치의 어빌소모량이 다르다.


어빌 소모가 많다는 것은 그만큼 해당 포지션의 주요 능력치라는 것을 뜻한다.


분배라함은 어빌 소모가 많은 주요 능력치 하나를 버리고, 다른 능력치 두 개를 얻는식이거나 그 반대가 된다.


어느쪽이나 기회비용이 발생하게 되니 선택은 유저의 몫이다.



fm2017부터는 기존의 포지션 조합에 따른 어빌 소모량의 절약이 불가능해졌다.


어빌 소모량표는 (한 개의 포지션)해당 포지션의 주요 능력치에 따른 어빌 소모로 이해하면 된다.








아래는 2016에서 어빌다이어트를 이용해 RCA130대로 만들어본 가상의 선수 능력치.


더이상 아래와 같은 어빌다이어트 이용은 불가능해졌다.


2017에서 아래와 같은 능력치를 입력하면 RCA가 180이 넘을 것이다.








여튼 어빌소모량표는 모르고 게임해도 전혀 문제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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